발리에 가기로 했다.
발리여행을 검색하다보니 발리밸리며 정화되지 않은 물이며 예방접종을 권고하길래 부랴부랴 예방접종을 찾아봤다.
처음에는 약국이나 사설 Travel clinic 을 찾아가야하나 했는데 계속 검색해보니 NHS에서 무료로 접종해준다는걸 알게 됐다.
https://travelhealthpro.org.uk/country/106/bali-indonesia
영국에서 사는게 좋은 이유 중에 하나인게 믿을 수 있는 공식 정보가 공식홈페이지에 잘 개시되어 있다는 점.
저 웹사이트를 가보면 나라별로 어떤 질병을 조심해야하는지 권고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가 잘 나와 있다.
본인이 등록된 GP에 전화해서 해외여행 갈 예정이라 예방접종 맞고 싶다고 하면 문자로 questionnaire을 보내줄테니 작성하면 트래블 널스가 연락 할거라고 한다.
문자로 발송된 설문(어디에 얼마나 가는지, 임신계획 있는지 등)을 마치고 8-10일 뒤에 권고 예방접종 종류와 함께 방문 예약링크를 보내줬다.
예약된 날에 맞춰 방문하니 트래블 널스가 이러한 권고 예방접종에 대해 설명해주고 맞고 싶은걸 선택하면 된다. 나는 A형 간염과 파상풍, 장티푸스 예방접종 세 개를 맞기로 했고 한번에 세 개 모두 맞았다.
맞고 나서 몇시간 후에 왼팔은 근육통이 너무 심해서 팔을 드는 게 너무 힘들었다.
또 임신 계획 중이라 했더니 Zika바이러스에 대한 안내도 받았다. 본인에게 큰 영향은 없으나 태아에 부작용이 많으니 발리 여행 후 3개월 간은 임신하지 않는걸 권유한다고 했다.
나중에 페루여행 계획 중이라 yellow fever 예방접종도 하냐고 물어보니 황열은 NHS에서 접종해주지 않으니 사설업체를 이용하라고 알려주셨다.
하여튼 무료로 백신 세 방 맞고 컨설팅도 들을 수 있어서 참 좋았다!
댓글